고양이를 애완동물 호텔에 맡길 때 주의할 점.

 

더위가 본격화 되는 계절 입니다. 더위를 피해 피서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휴가의 설렘 보다 집사님들의 걱정은 우리 고양이를 어디에 맡겨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고양이는 환경변화를 싫어하는 동물입니다. 최근 고양이 심리를 충분히 고려하여 운영하는 고양이 전문 호텔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 입니다. 다만 여러 고양이들이 함께 있는 호텔에 우리 고양이를 맡길 때 몇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고양이를 애완동물 호텔에 맡길 때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환경이 변화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집사님의 부재가 이틀이나 삼일 정도로 짧다면 충분한 음식과 물을 준비해 두고 집에 두는 것이 오히려 고양이에게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된다면 역시 애완동물 호텔을 이용해야 합니다.

 

  1. 예방접종을 빠짐없이 진행 했는지.

개에 비해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고양이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여러 고양이가 함께 생활하는 환경에서는 우리 고양이가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이 될 수 있으니 꼭 예방접종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최근에는 예방접종 증명을 요구하는 호텔도 있다고 합니다.

 

  1. 벼룩, 진드기 등과 같은 기생충 예방

호텔은 다양한 고양이들이 함께 생활하는 공간이므로 벼룩과 진드기 같은 기생충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외부기생충을 구제 및 예방할 수 있는 약을 사전에 이용해야 합니다.

 

  1. 다른 고양이에게 공격적이지 않는지

우리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를 위협하는 공격적인 성격이 아닌지 사전에 파악하셔야 합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공격적이라면 호텔 내에 혼자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확인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일부 호텔에서는 지병이 있거나, 혹은 노령인 고양이를 맡아주지 않을 수 있으니 사전에 미리 문의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중성화 여부도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고양이는 언제부터 호텔에 맞길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생후 4개월 이상, 2차 접종 완료 후부터 호텔에 맡기실 수 있습니다. 만약 생후 4개월 이전이나 2차 접종 전인 경우 대부분의 호텔에서는 투숙을 허가하지 않습니다.

 

[고양이를 호텔에 맡길 때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1. 사전에 호텔에 익숙해지게 하기.

환경변화를 무척 싫어하는 고양이는 낯선 곳에서 집사님 없이 생활한다는게 무척 큰 스트레스 일 것 입니다. 낯선 환경으로 인해 식사를 거부하거나 배설을 하지 않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불안해 하지 않도록 호텔에 맡기기 전 단기적으로 호텔을 이용하여 직원이나 환경에 익숙해 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1. 고양이가 생활할 공간을 미리 확인하기

고양이가 지낼 공간을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전문호텔이 아닐 경우 개나 다른 동물들이 주변에 접근할 수 있는지 여부를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1. 고양이가 불안해 하지 않도록 평소 사용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가기.

고양이들은 자신의 냄새가 전혀 묻어 있지 않은 낯선 환경에서 더욱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해 합니다. 평소에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함께 넣어 주세요.

식사도 평소 좋아하던 사료를 함께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귀가 후에는 충분한 스킨십 하기.

집사님도 없는 낯선 곳에서 몇일 간 지낸 고양이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 입니다. 호텔에서 고양이를 데려 오신 후 충분한 스킨십을 해주세요. 그리고 충분히 휴식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리]

고양이는 영역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물입니다. 현재 살고있는 집이 다른 어느 곳보다 편하고 안심이 되는 공간 입니다. 부득이 하게 고양이를 애완동물 호텔에 맡겨야 한다면 신뢰할 수 있는 직원이 근무하는 호텔을 확보하시고, 지속적으로 동일한 호텔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자주 방문하는 동물병원에서 운영하는 호텔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고양이연구소 (Maybe Cats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