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변비 , 원인과 대처 방법은 있을까?

 

변비로 고생해 보신 집사님 이라면 얼마나 고통스러운 증상 인지 이해를 하실 겁니다. 사람도 이렇게 고통스러운데 사랑하는 우리 고양이에게 변비가 생긴다면 얼마나 힘이 들까요?

고양이는 변비가 잘 발생하는 동물 중 하나 입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화장실을 들락 거리지만 청소할 때 있어야 할 배설물 흔적을 찾지 못할 때가 있지요.
과연 고양이는 몇일 정도 배변을 못하면 변비로 간주해야 할까요? 증상이 나타났을 때 안전한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오늘은 고양이 변비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고양이변비

 

고양이는 변비에 취약한 동물 입니다.

고양이의 선조들은 사막에서 살던 동물 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적은 양의 물만 섭취 하더라도 생존이 가능하게 진화 했습니다. 현대 고양이들도 이런 DNA를 물려 받아 아주 적은 양의 물로도 생존할 수 있는 몸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고양이 중 거의 물을 마시지 않는 녀석들도 가끔 보입니다.

적은 수분 섭취는 변비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실례로 상대적으로 수분 섭취량이 많은 개들보다 고양이에게 변비 증상이 더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틀 이상 배변의 흔적이 없다면 변비를 의심 하세요.

고양이가 이틀 이상 변을 보지 않거나, 수분이 없는 딱딱한 변, 토끼 배설물 같은 변을 본다면 변비를 의심해야 합니다.

해복부가 단단하고 화장실을 자주 들락 거리거나, 식욕이 없고 가끔씩 구토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변비는 인간에게나 동물 모두에게 괴로운 증상 입니다. 매일 화장실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른 확인 만이 안전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변비

고양이 변비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변비의 원인에는 크게 네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 스트레스

고양이는 매우 예민한 동물 입니다. 이사 등 환경 변화에 의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이물질 섭취

바닥에 떨어진 긴 실이나, 단추, 장난감의 작은 부품 등의 이물질을 삼켜, 이것이 대장운동을 방해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 질병에 의한 변비

갑상선 등 호르몬 관련 질병과 대장과 항문 염증에 의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헤어볼 배출에 문제가 발생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 약물에 의한 변비

마취제나 진통제, 항생제 등 약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파악되면 거기에 맞게 대처하면 되지만, 미리 문제가 되기 전 예방이 중요 합니다.

 



고양이 변비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사료를 급여 합니다.

많은 섬유질 섭취는 인간 뿐 아니라 고양이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변비 초기 증상이 발생하면 사료를 바꿔 주세요. 어떤 사료는 수의사의 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 사료로 바꾸기 전 수의사와 상의 해 보세요.

  • 가능한 많은 수분을 섭취하게 합니다.

변비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수분섭취가 필요 합니다.
언제나 신선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여러 장소에 물 그릇을 놔 줍니다. 특별히 물을 마시지 않는 고양이를 위해 건식 보다는 습식사료를 급여하고, 이때 약간의 물을 섞어 줘도 좋습니다.

  • 적당한 운동이 필요 합니다.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고양이는 운동량이 적을 수 밖에 없지요. 너무 운동을 하지 않아 변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루 10분 정도는 집사님이 장난감을 이용해 놀아주면 좋을 것 같네요. 캣타워를 설치하고 거기에 오르내리는 것도 적당한 운동이 됩니다.

  •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배맛사지를 합니다.

고양이와 스킨십 시에 배 부분을 천천히 맛사지 해주시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배 만지기를 거부하는 고양이에게는 억지로 하시지 않는게 좋을 것 같네요.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변비

 

마치며.

고양이 변비는 예방이 중요 합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고양이는 활동량이 적어져 배변활동이 줄어드니 주의를 기울여 주셔야 합니다. 건강한 고양이라도 매일 화장실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이 없는 이유가 단순히 변비라면 위의 방법대로 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동물병원에 데려가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 합니다.

 

어쩌면 고양이 연구소